가스기사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며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국가 자격증입니다. 화학공학이나 기계공학 전공자나 관련 업무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취득합니다.
가스기사는 고압가스의 화학적, 물리적 특성으로 인한 여러가지 사고로부터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고압가스의 제조과정에서부터 소비과정에 이르기까지 안전에 대한 규제대책, 각종 가스용기, 기계, 기구 등에 대한 제품검사, 가스 취급에 따른 제반시설의 검사 등 고압가스 전체에 대한 안전관리를 실시하기 위한 전문가를 생성하기 위한 자격증입니다.
2023년 필기시험 응시자는 4,062명이며 합격자는 931명입니다. 실기시험은 1,427명이 응시하여 520명이 합격하였습니다. 합격률으 20% 이하인 해도 있으니 시험 난이도는 전기기사보다 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보통 전공자들만 응시를 하다보니 인기가 많은 자격증은 아닙니다.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필기시험
필기시험 과목은 가스유체역학, 연소공학, 가스설비, 가스안전관리, 가스계측 총 5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제 형식은 객관식으로 4지선다형이며 과목당 20문항이며 총 100문항입니다. 시험시간은 과목당 30분으로 150분이 주어집니다. 시험을 미리 끝냈으면 감독관에게 양해를 구하고 미리 퇴실이 가능합니다.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합니다.
- 가스유체역학 : 계산 문제가 많이 출제되는 과목이며, FLT단위와 MLT 단위의 환산 문제 또는 점도와 레이놀즈 수 마찰손실 등에 관련된 문제가 자주 출제됩니다.
- 연소공학 : 역시 계산 문제가 많이 출제되는 과목입니다. 연소와 소화에 관련된 내용의 문제가 많습니다.
- 가스설비 : 분젠, 펌프노즐 등 설비 관련 내용을 묻는 과목입니다. 암기할 것이 많은 과목 중 하나로 공유양이 많습니다.
- 가스안전관리 : 가스의 운반과 보관과 안전밸브나 위험경고 설비 관련 문제가 많이 출제됩니다. 우회거리나 방호장치의 규격 등과 같은 법규 문제가 주로 출제되는 암기 과목입니다.
- 가스계측 : 암기할 것이 많은 암기과목입니다.
필기시험은 합격률을 보면 알겠지만 절대 쉬운 시험은 아닙니다. 기출문제 뿐 아니라 이론을 열심히 공부해야 합격이 가능합니다.
실기시험
실기시험은 가스 실무에 대해 출제됩니다. 복합형으로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필답형의 시험 시간은 90분이며 작업형도 90분동안 시험이 치뤄집니다. 필답형은 60점이 만점이며 작업형은 40점이 만접으로 합쳐 100점 만점입니다.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전에서 60점 이상이면 합격하게 됩니다.
작업형은 가스제조 및 가스 설비, 운전, 저장, 공급에 대한 취급과 가스 장치의 고장진단 및 유지관리와 가스기기 및 설비에 대한 검사업무 및 가스안전관리에 관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필답형에서 점수를 받지 못해 불합격 처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험이 어렵기도 하지만 시험 범위가 워낙 넓어 암기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신규 출제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어 기출문제만으로는 합격이 안됩니다.
필답형에서 점수를 얻기 어렵기 때문에 작업형에서 최대한 점수를 많이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스기사를 취득하게 되면 고압가스 및 용기제조의 공정관리와 가스의 사용방법 및 취급요령 등 가스 관련 지도와 감독업무와 저장, 판매, 공급 등의 과정에서 안전관리를 위한 지도 및 감독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고압가스 제조업체나 저장업체, 판매업체, 도시가스 사업소, 용기제조업체, 냉동 기계제조업체 등 고압가스 관련 업체에서 일 할 수 있습니다. 가스 시설이 복잡해지면 가스 사고 건수가 늘어나고 규모 역시 커지는 추세입니다. 또한 가스 설비는 위험 물질을 취급할 뿐 아니라 복잡하고 정밀해서 전문지식을 통해 잠재 위험요소를 확인하고 평가해 그 위험을 제거하거나 통제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가스기사의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