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계기사 자격증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 공인 자격입니다. 이름 그대로 기계공학을 전공하거나 관련 업종에 일하는 사람들이 주로 취득합니다. 관련 업종 경력자와 4년제 대학 기계 관련 학과의 4학년 재학중인 학생이 일반기계기사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기계 관련 전공으로는 기계공학, 기계금형공학, 기계생산공학, 기계설계공학 등이 있습니다.
1년에 3회 시험이 치뤄지며, 필기 응시료는 19,400원이며 실기 응시료는 43,400원입니다. 실기 응시료가 다른 기사 자격증보다 높은 편입니다. 2024년인 올해 기계설계기사와 통합되었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응시생은 필기 시험 11,844명이며 그중 4,723명이 합격하였습니다. 합격률은 39.9%로 50%가 되지 않으며 역대 필기 시험은 대체로 합격률이 낮아 어렵습니다. 실기시험 역시 쉬운 편은 아니며 2023년 7,234명이 응시하여 2,977명이 합격하였습니다. 실기시험의 합격률은 41.2%입니다.
필기시험
필기시험 과목은 기계제도, 기계재료 및 제작, 구조 해석, 열 유체 해석으로 총 4과목입니다. 객관식으로 4지선다형입니다. 과목당 20문항으로 총 8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험 시간은 과목당 30분이며 총 120분입니다. 100점 만점으로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기출문제를 공부하는 것으로 합격이 가능했었으나, 난이도가 어려워지면서 기출문제만 공부해서는 합격이 어렵습니다. 전공자의 경우 한 두달 정도의 기간을 두고 공부하면 합격이 가능하며 비전공자의 경우 6개월 이상 공부해야 취득이 가능할 정도로 쉬운 자격증은 아닙니다.
필기시험은 계산 문제가 많은 것이 특징이며 시험시간이 많지 않아 복잡한 문제가 많은 편은 아닙니다. 필기의 과목들이 실기에서도 출제되는 문항들이니 이론을 확실히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기시험
실기시험 과목은 기계설계 실무입니다. 시험방식은 복합식으로 필답형과 작업형을 따로 치르게 됩니다. 필답형과 작업형을 모두 치뤄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필답형의 시험시간은 2시간이며 작업형은 5시간동안 시험이 치뤄집니다. 점수는 필답형과 작업형이 각각 50점으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합니다.
필답형은 10 ~ 12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단답형과 서술형으로 구성됩니다. 시험은 9시 30분에 시작하여 11시 30분까지 입니다. 시험지 작성은 검정색 볼펜으로만 가능하며 지워지는 연필이나 샤프로로 작성 시 불합격 처리됩니다. 연필로 가답안을 작성하고 검정색 볼펜으로 다시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작업형은 일반기계기사 시험에서 가장 어려운 항목입니다. 단순 암기만으로는 합격이 절대 안됩니다. 2D, 3D용 툴을 다루는 문제로 2개 도면을 작성 후 제출하면 됩니다. 2개의 도면에 기계 부품을 제도하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2D는 40점이 3D에는 10점이 할당됩니다. 1개의 부품이라도 제도되지 않거나 각법을 지키지 않고 요구한 척도를 지키지 않은 도면을 제출하면 실격이됩니다. 기타 다른 사유로도 실격처리 되는 기준이 많아 까다로운 시험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하게 되면 기계 관련 지식을 활용하여 일반기계 및 구조물을 설계, 견적, 제작, 시동, 감리 등의 업무를 맞아 진행할 수 있으며, 기술 지도 감독 등을 하여 보다 나은 조건에서 더 능률적으로 실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주로 기계제조업체의 설계 및 제조부서, 기술관리 및 용역부서, 부품설계 및 공정설계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기계, 가스용품, 용기제조 등의 안전관리 책임자로도 채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환경, 에너지, 첨단정밀산업, 우주항공 산업, 의공학 등의 분양에서 기계공학적인 기술을 필요로 하므로 더 다양한 경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일반기계기사의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